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ome

HOME > 연구원 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초고층․복합시설 재난․재해 대응에 정부출연연이 손잡았다 글보기
초고층․복합시설 재난․재해 대응에 정부출연연이 손잡았다
작성자 KICT 게시일 2017.03.08 14:12 조회수 3,631

초고층․복합시설 재난․재해 대응에 정부출연연이 손잡았다

- 건설연 일산 본원에서 복합재난대응(MDCO) 융합연구단 현판식 -

- 초고층 ․ 복합시설 재난연구 및 대응기술 개발 가속도-

 

□ 국민의 생명과 안전, 재산을 위협하는 재난․재해 대비에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연구단을 꾸려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이태식, 이하 KICT)은 3월 8일(수) 오전 11시 일산 본원에서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연구기관, 국회, 지방자치단체 등 연구관계자 및 내 ․ 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복합재난대응(Multi Disaster Countermeasures Organization, MDCO) 융합연구단” 현판식을 개최하였다.

 

ㅇ 현판식에는 이상천 NST 이사장, 협동기관으로 참여하는 3개 기관 출연연 원장 및 관계자, 조경태 의원(국회 기획재정위원장) 및 김현미 의원(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이 참석하여 과학계 및 정 ․ 관계에서도 재난대응 연구단 출범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 MDCO 융합연구단은 지난해 12월 NST 실용화형 융합연구사업인 ‘개방형 플랫폼 기반 초고층 ․ 복합시설 재난 ․ 재해 대응 통합 CPS 구축’ 과제의 ‘On-site 융합 연구’를 위해 출범한 융합연구단이다.

* 초고층 : 200m이상 또는 50층 이상 건물

* 복합시설 : 층수가 11층 이상, 1일 수용인원 5천명이상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ㅇ 융합연구단은 주관기관인 KICT(단장 백용 연구위원)를 비롯하여 협동기관으로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이 참여한다. 아울러 국내 유수의 대학 및 해외 연구기관 등 23개 위탁기관과 민간 기업 18곳도 참여하고 있다.

 

ㅇ 본 연구를 위해 NST는 3년간 총 270억 원의 연구비를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각 기관에서 선발된 200여 명의 우수 연구인력들은 본 융합연구단에 모여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주관기관인 KICT의 인프라를 활용하게 된다.

 

□ 융합연구단은 재난․재해 정보수집 시스템 개발, 복합재난 분석 및 거동 예측기법 개발, 조기대응 및 신속복구 기술 개발, 재난재해 대응 통합정보 플랫폼 개발 등 재난 대응 및 관리 분석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정책지원 및 기술 상용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ㅇ 융합연구단은 초고층 ․ 복합시설 지진, 화재, 침수 등 주요 재난·재해 발생시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재해감지, 정보공유, 피난 대응 기술의 개발과 실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ㅇ 초고층 건축물에서의 신속한 피난을 위한 피난전략, 화염과 연기확산 방지를 위한 방화·방연 구획, 피난계단의 급기가압 연기제어, 재난·재해 시나리오 및 위험도 예측, 구조적 안전성을 위한 실시간 감시 및 신속 보수·보강 등 초고층 건축물의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을 개발한다.

 

ㅇ 또한 초고층․ 복합시설 재난·재해 상황과 대응 정보를 선별적으로 추출하고 정보가 필요한 곳에 신속히 공유할 수 있는 재난·재해 대응 통합 CPS를 구축할 예정이다.

* CPS(Cyber Physical System)란 인간의 개입 없이 사물을 직접 인터넷에 연결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 분석, 제어하는 실시간 분산제어 시스템

 

 

 

□ 이태식 KICT 원장은 연구단 출범으로 “초고층 ․ 복합시설의 재난․재해에 대한 선제적 대응시스템 구축으로 피해 예측과 최소화가 가능하여 재난 ․ 재해 예방은 물론 재해 발생 시 국민들의 인명피해 최소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보시는 페이지 담당자 정보
관리담당부서 : 글로벌협력본부
관리담당자 : 홍보정보실
문의 : 031-910-0101
top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