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ome

HOME > 연구원 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건설연, 국회에서 우주개발 추진 포럼 개최 글보기
건설연, 국회에서 우주개발 추진 포럼 개최
작성자 KICT 게시일 2017.05.31 10:04 조회수 1,665

 

건설연, 국회에서 우주개발 추진 포럼 개최

- 우주개발 다변화를 위한 국제 전문가 포럼 개최 -

- 제1차 문 빌지리(Moon Village)포럼 개최 -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이태식, 이하 KICT)은 오는 6월 2일(금)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유럽 달기지 건설 비전과 국내 우주개발 추진 다변화를 위한 제1회 Moon Village 포럼”이 개최된다고 밝혔다.

 

ㅇ 본 포럼은 국제적인 우주개발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우주개발 분야의 변화 동향을 파악하고 국내 우주 분야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ㅇ 국회 조경태 기획재정위원장이 주최하고 KICT와 국제우주탐사연구원이 주관하며, 미래창조과학부, 대한토목학회, 우주토목위원회, 한국청소년항공우주학회 등이 후원하게 되며 향후에도 정례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ㅇ 이번 포럼에는 조경태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및 미래창조과학부 배태민 국장, KICT 이태식 원장 등 국내외 우주개발 관계자가 참석하여 발표 및 자유토론, 후속 워크숍 등을 진행하게 된다.

 

□ 본 포럼에는 유럽항공우주국(ESA)의 국제달탐사연구단(ILEWG) 연구책임자인 버나드 포잉(Bernard H. Foing) 박사가 “문 빌리지를 위한 최근 미션, 기술, 현지자원 활용 및 우주건설(Towards ‘Moon Village’: recent missions, technologies, ISRU & construction)”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갖고, 이어서 KICT 극한건설연구단 신휴성 단장이 “국제 우주개발 미션 다변화 동향”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ㅇ 강연 후에 펼쳐질 패널 토론에서는이주진 국제우주연맹(IAF) 부회장, 정인석 서울대 교수, 김병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미래전략실장, 김경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 이상민 한국청소년항공우주학회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우주개발 분야의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국내 우주개발의 활성화 및 다변화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ㅇ 특히 이번 포럼을 통해서는 미래 우주 개발을 이끌 주역으로 성장할 한국청소년항공우주학회 소속 학생들도 참석, 세계적인 우주개발 분야 석학들과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기회를 갖게 된다.

 

□ 또한 포럼에 참석한 산․학․연 우주개발 관계자 일행은 포럼을 마친 후 KICT 일산 본원으로 이동, 버나드 포잉 박사와 함께 ‘문빌리지(Moon Village)’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ㅇ 이 자리에서는 우주 개발 경쟁 시대에서 신성장 동력으로 기대되는 ‘우주 현지자원 활용’ 분야에 대해 한국 건설기술이 어떻게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하는지 KICT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며, 이를 위해 각 우주건설기술의 기술 분과별로 워크숍이 진행된다.

 

□ 이태식 원장은 “향후 미래 먹거리로 우주 건설기술은 무궁한 가능성이 있으며, 이번 포럼을 통해 일반 국민들에게 우주개발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KICT의 선진 우주건설 기술이 널리 알려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보시는 페이지 담당자 정보
관리담당부서 : 글로벌협력본부
관리담당자 : 홍보정보실
문의 : 031-910-0101
top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