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ome

HOME > 연구원 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건설연, 달 지상환경을 모방한 진공챔버로 NASA와 공동연구 추진 글보기
건설연, 달 지상환경을 모방한 진공챔버로 NASA와 공동연구 추진
작성자 KICT 게시일 2017.08.18 08:53 조회수 792

건설연, 달 지상환경을 모방한 진공챔버로 NASA와 공동연구 추진

- 건설연,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업무협약 추진-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달 지상환경을 모방한 진공챔버로 공동연구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이태식, 이하 KICT/건설연)은 2017년 8월 10일(목) 미국항공우주국(NASA) 본사에서 제이슨 크루산(Jason Crusan) 첨단탐사시스템부서 책임자, 벤 부시(Ben Bussey) 과학임무 책임자, 존 구이디(John Guidi) 기술책임자와 양해각서(MOU) 체결을 위한 책임자 회의를 개최하였다.

□ NASA와의 양해각서 주요내용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구축 예정인 실대형 지반열진공챔버를 활용한 행성지표탐사 기술개발을 중점적으로 논의하였다.

ㅇ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세계 최초이며 최대규모의 지반열진공챔버(50㎥, 10-7torr, Radiation, -150 ∼ 150℃, Dust environment for Moon and Mars)를 구축하는 계획을 수립하여 설계를 완료하여 시공을 준비하고 있다.

ㅇ 제이슨 크루산은 회의에서 달 표면에 존재하는 미세먼지의 공학적인 현상 규명에 활용하도록 제안하였으며,

※ 달 미세먼지는 지표탐사에 필요한 로버의 핵심부품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켜 고장의 주요 원인이기에 세계 우주국에서는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기술개발 진행 중임.

ㅇ 벤 부시는 NASA에서 개발한 우주 드릴링 장비의 성능검증과 지반 굴착 중에 발생하는 열 해석에 관심 표명하였다.

※ 2009년 10월, NASA는 햇빛이 들지 않는 달의 남극에 ‘달 크레이터 관찰 및 탐지위성(LCROSS)’을 충돌시켜 우주 공간으로 뿜어져 나온 파편을 관측한 결과, 남극에는 38억리터의 물이 얼음 형태로 존재하는 것을 확인

※ NASA에서는 달 자원탐사 프로그램(Resource Prospector Mission, RPM)을 진행 중에 있으며, 우주 드릴링 장비를 이용한 달 남극지역의 영구음영 동토지역에 존재하는 얼음 분포 탐사가 최종 목표이다.

□ 벤 부시는 지반열진공챔버는 기존에 곤란했던 달 지상조건에서 시험이 가능하게 되었으므로 NASA가 필요로 하는 시험들을 포함해 다양한 시험 수요를 공동으로 발굴해 나가자고 제안하였다.

 

□ 이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극한건설연구단 신휴성 단장도 구축 중인 실대형 지반열진공챔버가 내‧외부 시험 수요에 활발히 활용되기를 희망하며, 추가 시험 수요를 공동 발굴하는데 동의하였다.

□ 한편, 한-미 우주협력협정서에 따라 협정이행기관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을 포함한 8개 기관이 추가로 선정될 예정이다.

ㅇ 대한민국 정부는 2016년 4월 27일 한-미 우주협력협정에 서명하여 평등 및 상호 이익을 기반으로 우주 탐사 분야에서의 정부간 협력의 법적인 틀을 수립한바 있다.

※ 한‧미 우주협력협정 정식 명칭 : 「대한민국 정부와 미합중국 정부간의 민간과 평화적 목적의 항공 및 대기권과 외기권의 탐사와 이용에서의 협력을 위한 기본협정」

ㅇ 한-미 우주협력협정 체결시 이행기관으로 한국에서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포함하여 5개 기관이, 미국에서는 항공우주국(NASA), 해양대기청(NOAA), 지질조사국(USGS)이 지정되어 있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태식 원장은 “새롭게 구축되고 있는 실대형 지반열진공챔버를 토대로 NASA와 우주건설에 필요한 기술협력을 달성하여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대한민국의 우주탐사강국 실현에 이바지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우주 탐사와 달 착륙지역 선정 등을 위한 전문가 상호교류 및 파견을 제안하였고 향후 논의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보시는 페이지 담당자 정보
관리담당부서 : 글로벌협력본부
관리담당자 : 홍보정보실
문의 : 031-910-0101
top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