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ome

HOME > 연구원 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건설연, 오일샌드플랜트 모듈화 기술 성과 발표 글보기
건설연, 오일샌드플랜트 모듈화 기술 성과 발표
작성자 KICT 게시일 2018.01.17 17:18 조회수 877

건설연, 오일샌드플랜트 모듈화 기술 성과 발표

- 건설연, 제14회 플랜트 조선 컨퍼런스 2018 개최 -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직무대행 정준화, 이하 건설연)은 오는 1월 19일(금) 서울 효창공원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제14회 플랜트 조선 컨퍼런스 2018”을 개최한다.

 

ㅇ 14회째를 맞는 “플랜트 조선 컨퍼런스”는 건설연과 (사)한국플랜트정보기술협회(회장 신안식)가 공동 개최하며, 최신 산업 및 기술 동향과 솔루션 구축 사례, 프로젝트 관리기법, 국가연구개발 성과발표 등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해 오고 있다.

 

□ 본 컨퍼런스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엔지니어링 업계의 위기 극복 방안을 제시하고 국내 플랜트 업계의 발전을 도모하는 장이 될 예정이다. 또한 ‘오일샌드플랜트모듈화기술연구단’의 연구분야 및 보유기술을 소개하는 특별 세션도 진행된다.

 

ㅇ 기조발표는 주한영국대사관 김지석 에너지혁신담당관이 '영국 에너지 전환 사례로 본 플랜트 사업의 미래'라는 주제로 시작한다. 이어서 한화케미칼 기술인재개발원 정일영 원장이 '4차 산업혁명 시대, 엔지니어링 인력의 역량'에 대하여 고찰하고, 산업연구원 박광순 선임연구위원은 '플랜트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4차 산업혁명 대응'에 대해 소개하며, 다쏘시스템코리아 김현 이사의 '플랜트 산업 Platform Business를 만나다 - AWP 기반 Construction Platform' 주제발표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또한 올해 컨퍼런스에서는 국토교통부 및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수행중인 “오일샌드 플랜트모듈화기술연구단”의 2단계 성과에 대한 특별 세션이 마련되어 있다.

 

* 오일샌드(Oil Sand): 점토·모래·물 등에 중질 원유가 10% 이상 함유된 것으로, 캐나다, 베네수엘라 등의 격오지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오일샌드 1톤에서 역청을 분리한 뒤 가공하면 일반 원유와 같은 성분의 석유를 0.5배럴 가량 생산할 수 있음.

 

ㅇ 오일샌드 플랜트모듈화기술연구단은 건설연을 비롯한 14개 산·학·연 참여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격오지 오일샌드플랜트 건설사업의 경제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공사비용과 공사기간을 줄이고 국내 모듈 기자재 조달을 확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4년 12월부터 관련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ㅇ 이번 특별세션에서는 건설연 환경·플랜트연구소 황인주 연구위원을 좌장으로 하여 오일샌드플랜트 모듈화 기술연구단 성과소개 및 사업전망, 시험인증체계, 유수분리모듈, 원유회사 증진을 위한 열캐리어방식 스팀 생성모듈, 생산수처리모듈, 모듈 공간(Envelopes), 극한지 플랜트 건설을 위한 표층결빙시스템, 실시간 모듈변형, 변위대응 동토기초 기술 등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 황인주 연구위원은 “과거에는 원격지나 격오지 등 물류나 건설환경이 열악한 조건에서나 모듈화를 검토했지만, 현재는 일반적인 플랜트 건설에서도 초기부터 모듈화 방법론을 검토할 정도로 시장환경이 변화했다”고 언급하면서, “이번 플랜트 조선 컨퍼런스에 기업 및 학계, 연구소 관계자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더욱 발전적인 토론의 장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보시는 페이지 담당자 정보
관리담당부서 : 대외협력홍보부
관리담당자 : 홍보팀
문의 : 031-910-0101
top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