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ome

HOME > 연구원 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건설연, 조직개편 및 보직인사 단행…첫 여성 연구본부장 탄생 글보기
건설연, 조직개편 및 보직인사 단행…첫 여성 연구본부장 탄생
작성자 KICT 게시일 2018.04.02 19:11 조회수 2,057

건설연, 조직개편 및 보직인사 단행…첫 여성 연구본부장 탄생

- 한승헌 원장의 경영철학에 따른 융합형 연구조직 및 산업지원 조직 출범 -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은 2018년 4월 1일자로 조직개편과 보직자 인사를 단행하였다. 특히 이번 보직인사를 통해 35년 건설연 역사상 첫 여성 연구본부장이 탄생하는 등 한승헌 원장의 새로운 경영철학이 반영된 조직을 갖추게 되었다.

 

□ 건설연은 기존의 ‘칸막이식’ 연구조직을 타파하고 학제적 조직에서 연구목적형 조직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융합연구기획 및 건설산업 지원 기능을 강화한 ‘연구 부원장’과 ‘산업혁신 부원장’의 양대 부원장 체제를 출범하였으며, 복합재난대응연구단과 대외협력홍보부는 원장 직할로 두어 각각의 역할을 강화하였다.

 

ㅇ 연구분야를 총괄하는 ‘연구 부원장’ 산하에는 4개 연구본부를 신설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서로 다른 분야간의 융합연구가 가능하도록 조직을 재편하였다. 특히 4대 연구본부 중 ‘국민생활연구본부’의 초대 본부장으로 황은경 박사가 선임되었으며, 이는 연구원 출범 이래 최초의 여성 연구본부장 사례이다.

 

ㅇ 한편 기존의 연구 부원장 외에 ‘산업혁신 부원장’을 신설하여 건설분야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과 각종 기술 및 제도적 지원, 전문인력 양성, 벤처 창업지원 등 연구원의 건설산업 지원 및 선도 역할을 보다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하였다.

 

ㅇ 또한 최근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는 재난안전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전담 연구조직인 ‘복합재난대응연구단’은 원장 직할로 두어 역할을 강화하였으며, 아울러 관․산․학․연간 교류협력을 활성화하고 연구성과의 대국민 확산을 위해 ‘대외협력홍보부’를 설치하였다.

 

□ 한승헌 원장은 “사회현안 해결, 일자리 창출, 혁신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연구원의 역할을 재정립할 방침”이라고 언급하며 “이번 조직개편은 기후변화, 지속가능성, 에너지부족 등 미래문제 해결형 도전과제와 미래사회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적 난제에 대해 도전하는 연구원이 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밝혔다.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보시는 페이지 담당자 정보
관리담당부서 : 대외협력홍보부
관리담당자 : 홍보팀
문의 : 031-910-0283
top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