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ome

HOME > 연구원 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캄보디아 공공교통사업부와 공동 사무소 개소 글보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캄보디아 공공교통사업부와 공동 사무소 개소
작성자 KICT 게시일 2018.06.21 10:57 조회수 21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캄보디아 공공교통사업부와 공동 사무소 개소


- 공동사무소 개소를 통해 한-캄 건설기술연구센터 설립 추진 -
- 한-캄 건설기술연구센터는 한국의 건설기술 노하우 전수와 캄보디아 건설 계획수립 참여 추진 -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은 6월 21일(목) 캄보디아 프놈펜 현지에서 캄보디아 공공교통사업부(선임장관 순 창톨, Ministry of Public Works and Transport, 이하 MPWT)과 공동으로 한-캄 건설기술 연구센터 설립을 위한 첫발로 공동사무소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ㅇ 이날 행사에는 MPWT 림 시데닌 차관, 건설연 이교선 산업혁신 부원장을 비롯해 MPWT 고위 공무원 및 현지 기업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하였다. KICT 유평준 산업혁신본부장은 한-캄 건설기술연구센터의 설립 및 운영계획을, MPWT는 센터와의 협력 및 캄보디아 측 지원내용을 발표하였다.

□ 2019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한-캄 건설기술연구센터는 한국의 건설기술 노하우 전수 뿐 만 아니라 국내 건설분야 중소·중견기업의 캄보디아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베이스캠프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ㅇ 이번 공동사무소 개소는 2017년, 건설연과 MPWT가 체결한 MOU의 후속조치로서, 자국의 본격적인 SOC 개발과 함께 그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캄보디아 정부의 목적이 부합하면서 이루어졌다.
ㅇ MPWT는 대한민국의 건설기술 연구개발 기술발전 과정 및 내용을 토대로 자국 내에 건설기술 연구개발 및 전문교육을 위한 콘트롤 센터를 필요로 하고 있다.
ㅇ 캄보디아는 국무 조정실 ‘17 국제 개발협력 종합시행계획, 외교통상부 국가 협력전략(’16~20), KOICA ‘16 제 24차 국제개발협력위원회 등에서 국가 지원 인프라 관련분야의 1순위 국가로 선정된 바 있다.

□ MPWT내에 설치되는 공동사무소는 양국의 정부기관, 기업, 국제기구 등의 수요를 연계하고, 캄보디아 현지 기술자 교육 및 고위 공무원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건설관련 법·제도 개선안 제안, 중소 기업연계 현지 사업화 연계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캄보디아 아스팔트 시방서 및 품질 관리 기초 연구가 우선 고려대상에 있다.
ㅇ 향후 공동사무소는 장기적으로는 KICT의 조직, 연구개발, 연구시설 및 인력 역량강화 체계 등이 반영된 한-캄보디아 건설기술연구센터 설립을 위한 ODA 또는 PPP 사업계획을 제시할 예정이다.
ㅇ 또한 건설연의 국가기준센터와 캄보디아 GDT(General Directorate of Techniques)는 공동으로 토지, 인프라, 구조, 교통 등 국가표준 및 기준의 선진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 건설연 이교선 부원장은 “한국형 건설기술 연구센터의 첫 번째 건립 사례로서 양국 건설기술 발전의 거점으로 활용되길” 당부하고, “국내 건설기술의 정착과 사업 수주확대”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MPWT 림 시데닌 차관도 축사를 통해 “한-캄 건설기술연구센터는 새로운 형태의 신흥국 건설기술 협력모델이 될 것이며, 대한민국 기업에게도 우호적인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고 치하했다.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보시는 페이지 담당자 정보
관리담당부서 : 대외협력홍보부
관리담당자 : 홍보팀
문의 : 031-910-0101
top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