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ome

HOME > 연구원 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11회 환경자원순환 스마트 기술 국제워크숍 개최 글보기
제11회 환경자원순환 스마트 기술 국제워크숍 개최
작성자 KICT 게시일 2018.09.05 11:33 조회수 679
제11회 환경자원순환 스마트 기술 국제워크숍 개최
 
- 음식물폐기물 자원화 스마트 기술 및 발전 방안 토론 -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은 2018년 9월 5일(수)에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사)한국생활폐기물기술협회(회장 김일복), (사)한국유체기계학회(회장 양수석)와 공동으로 “제11회 환경자원 순환 스마트 기술 국제워크숍”을 개최한다.

 

□ 이번 개최로 제11회째를 맞는 환경자원순환 스마트 기술 국제워크숍에서는 “국민 행복을 위한 생활폐기물 자원순환 스마트 기술”을 모토로 하며, 생활폐기물 시설물의 설계·운영·진단 및 표준화 등의 국내외 최신기술 개발·적용사례에 대한 강연과 토론이 함께 한다.

ㅇ 최근 음식물폐기물을 포함한 생활폐기물을 환경자원으로 재이용하는 환경자원 순환기술은 미래성장 동력기술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ㅇ 정부의 폐기물 정책목표도 폐기물 생산이 전혀 없는(제로형) 자원순환사회로 설정되어 기존의 Reduce(절감), Reuse(재활용), Recycle(순환)의 3R정책에서 Recovery(에너지화)를 포함하는 4R정책으로 확대되고 있다.

 

□ 특히 올해에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 실증연구사례를 중심으로 해외 전문가 등이 참여해, 각국의 관련 제도 및 실증결과에 대해 공유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

ㅇ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따르면, 2030년에는 전세계적으로 지금의 3배인 20여 억톤의 음식물 폐기물의 배출이 예상되어, 각 국은 그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ㅇ 이와 관련하여 쥬디치핑 쵸우(Jude Chee Ping Chow) 홍콩폐기물협회 회장을 비롯한 해외 전문가 등이 워크숍에 참석하여 “국가별 음식물쓰레기 처리방법 및 발전방안”을 주제로 각국의 대응책과 해결 및 협력방안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 건설연 환경·플랜트연구소의 장춘만 조직위원장은 “음식물쓰레기 처리문제가 현안으로 대두되는 아시아 국가의 현실을 고려, 이번 워크숍에서 당사국 전문가들이 모여 그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데 의의가 크다”고 밝혔다.

 

 

국토보전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 장춘만

031-910-0494

대외협력홍보부 홍보팀장 박찬훈

031-910-0101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보시는 페이지 담당자 정보
관리담당부서 : 대외협력홍보부
관리담당자 : 홍보팀
문의 : 031-910-0283
top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