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ome

HOME > 연구원 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3회 M2 VILLAGE 국회포럼 성료 글보기
제3회 M2 VILLAGE 국회포럼 성료
작성자 KICT 게시일 2018.10.30 16:04 조회수 204

제3회 M2 VILLAGE 국회포럼 성료
 - 대한민국 우주개발 패러다임의 확장, 다국적 협력을 통한 실효성 확보전략 중점 논의
 - NASA 랭글리 연구소 첨단·소재공정 총책임자 최상혁 박사 특별강연도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은 10월 30일(화)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우주개발 다변화를 위한 제3회 M2 VILLAGE 국회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ㅇ 이번 행사는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주최하고 건설연이 주관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등이 공동으로 후원하였다.

 

□ M2 VILLAGE 국회포럼은 국내 우주개발 추진의 다변화를 위해 2017년 6월 “제1회 Moon VILLAGE 포럼”으로 시작되어, 인류의 차세대 주거지로 예상되는 달(Moon)과 화성(Mars)를 의미하는 “M2 VILLAGE 포럼”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 특별강연자로 초청된 美 항공우주국(NASA) 랭글리연구소(Langley Research Center) 첨단·소재공정부 총책임자인 최상혁 박사는 “달/화성 유인탐사 및 현지자원 활용을 위한 도전”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ㅇ 최상혁 박사는 특히 NASA 랭글리연구소 및 추진해왔던 우주탐사 활동 이력에 대해 소개하면서, 우주식민지의 개척 및 거주지 건설과 도전과제, 이를 추진하는 미국, 러시아, EU 등 주요국의 최신 동향 및 앞으로의 추진 방향을 제시하였다.

 

□ 이어진 발표에서 극한건설연구단 신휴성 단장은 “달 현지탐사 및 달기지 건설 관련 우주선진국 국제협력사업 동향 및 기술적 시사점”이란 주제로 우주개발사업에서 달의 전략적 중요성과 실효성있는 개발추진방안을 고찰하였다.

ㅇ 구체적으로 미국 게이트웨이(Gateway), 유럽 프로스펙트(Prospect), 중국 달 과학정거장(Lunar Science Station)의 추진현황을 통해 우주개발 패러다임이 기존의 단일국가 주도의 추진에서 다국적 국제협력, 민간협력의 형태로 변화했음을 설명했다.

ㅇ 또한 달은 심우주로 나가기 위한 전초기지로서의 기술적, 전략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달 지상환경의 구현, 현지자원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발전이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 강연 후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주광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융합연구부장, 방효충 KAIST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최영준 한국천문연구원 우주과학연구본부장, 김경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 정영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정책팀 선임연구원 등이 참여하여 국제 우주개발 국제협력사업과 관련한 정책/제도적 보완방안 등에 대하여 심도깊게 논의했다.

ㅇ 토론에 참가한 전문가들은 NASA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심우주게이트웨이(Deep Space Gateway)사업과 유사한 방식의 다국적, 범기관 추진체계, 기관별 참여내용 및 역할 정립 등을 논의하였다.

 

□ 건설연 한승헌 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건설연이 우주개발 패러다임을 항공/우주 중심에서 건설, 천문, 자원 등 타 분야와의 융합 및 협력으로 확장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ㅇ 이에 대한 세부 추진방안으로 우주·AI 분야에 중점을 둔 한-프랑스 과학기술 협력, 한미 우주협정 등을 이행하기 위한 해당기관 간 공동연구, 기술개발을 제시하였다.

 

□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축사를 통해 “이번 포럼이 우리나라 우주개발 다변화와 국제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고, 우주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좋은 대안이 제시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 행사 포스터 및 사진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보시는 페이지 담당자 정보
관리담당부서 : 대외협력홍보부
관리담당자 : 홍보팀
문의 : 031-910-0283
top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