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ome

HOME > 연구원 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건설연, 정밀 공간정보로 스마트 건설 업그레이드 글보기
건설연, 정밀 공간정보로 스마트 건설 업그레이드
작성자 KICT 게시일 2019.05.15 14:33 조회수 608

건설연, 정밀 공간정보로 스마트 건설 업그레이드

- 5.15(수), 건설연-국토지리정보원 간 공간정보 분야 MOU 체결

 

스마트 건설 산업 도약을 위해 건설기술과 공간정보 전문기관이 힘을 합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은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유기윤, 이하 국토원)과 국가 공간정보 기술 및 산업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5월 15일 국토지리정보원 청사에서 체결하였다.

 

공간정보는 미래 건설산업의 발전 동력이다. 스마트 건설과 자율주행차량용 도로기술 개발 등을 위해서는 정밀한 공간정보의 확보 및 활용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건설분야 유일한 정부출연연구기관인 건설연과 국가 공간정보 구축 및 관리기관인 국토원이 국가 공간정보 기술 및 산업 발전을 위해 손을 잡은 이유다.
  
우선 국토원의 정밀도로지도 제작 장비인 이동형측량시스템(MMS) 을 건설연의 ‘SOC실증연구센터’를 활용하여 검증하는 등 연구인프라를 공동 활용한다. 스마트 건설 산업 발전에 선행되어야 할 측량제도 개선 방안 구축도 공조할 예정이다.

 

국토원이 2020년부터 운영 예정인 ‘국토관측전용위성’에서 취득하게 될 공간정보의 활용 협력은 물론, 지하시설물 및 노후시설물 관리에 필요한 공간정보 활용, 스마트시티·공간 디지털 트윈(물리적인 사물과 컴퓨터에 동일하게 표현되는 가상 모델) 기술 개발 등 신산업, 신기술 분야를 적극 발굴하고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건설연 한승헌 원장은 “건설산업 고도화에 정밀 공간정보의 확보와 활용은 필수적”이라며 “양 기관 협력을 통해 국가 공간정보 기술 발전은 물론 건설산업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협약식 사진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보시는 페이지 담당자 정보
관리담당부서 : 대외협력홍보부
관리담당자 : 홍보팀
문의 : 031-910-0283
top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