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ome

HOME > 연구원 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주 현안 해결에 연구기관 손잡았다 글보기
제주 현안 해결에 연구기관 손잡았다
작성자 KICT 게시일 2019.05.29 17:40 조회수 152

제주 현안 해결에 연구기관 손잡았다

- 5.29(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제주연구원 MOA 체결
- 제주 현안 해결을 위한 맞춤형 공동연구 및 지역사업 발굴 추진

 

제주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 연구기관이 맞손을 잡았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은 제주연구원(원장 김동전, 이하 제주연)과 5월 29일(수) 제주 맞춤형 현안 해결을 위한 공동연구 및 기술교류를 위한 합의각서(MOA) 협정식을 제주연에서 개최하였다.

 

제주도는 최근 인구 및 내외국인 관광객의 지속적 증가로 인한 난개발, 교통문제 등과 당면해 있다. 양 기관은 제주지역 교통, 도로, 에너지, 환경, 건축 등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제주 맞춤형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지역 협력 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충분한 실증연구를 통해 실현가능성도 높일 계획이다.

 

건설연은 우선 제주지역 교통환경과 에너지 문제 개선에 뛰어든다. 건설연의 ‘스마트 보행자 안전시스템’과 ‘연근해용 파력발전시스템’을 제주 지역 협력 사업으로 추진하고자 6월부터 제주지역 실증연구에 돌입한다. 향후 공동연구 주제 선정을 위한 제1회 공동세미나도 내달 제주연에서 개최한다. 제주연과 더불어 앞서 지난 2월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는 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제주지역 협력사업 2025 로드맵’도 연내 완성할 계획이다.

 

건설연은 지자체와의 협력체계를 강화하고자 지난달 지역협력센터 조직을 신설했다. 지자체가 직면한 현안 해결을 위해 건설연의 전문 인력 및 지식을 기반으로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하기 위한 전담 부서다.

 

건설연 한승헌 원장은 “건설연의 우수한 연구역량과 인프라를 제주연구원과 공유하며 제주 현안 해결의 초석을 다질 것”이라며, “제주연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지역 가치 창출과 혁신 성장을 위한 지역 기여모델의 우수 사례가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연은 제주도의 지역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 제도개선 등 지역 제반과제에 대한 연구, 조사, 분석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제주특별자치도 출연 연구기관이다.

 

 

붙임. 협약식 사진


사진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승헌 원장(오른쪽)과 제주연구원 김동전 원장(왼쪽)이 5월 29일(수) 제주연구원에서 합의각서를 체결했다.
사진 2.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승헌 원장(앞줄 오른쪽 세번째)과 제주연구원 김동전 원장(앞줄 왼쪽 네번째)이 5월 29일(수) 제주연구원에서 합의각서를 체결했다.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보시는 페이지 담당자 정보
관리담당부서 : 대외협력홍보부
관리담당자 : 홍보팀
문의 : 031-910-0283
top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