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ome

HOME > 연구원 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건설연,“스마트도시 서비스 인증제도”설명회 개최 글보기
건설연,“스마트도시 서비스 인증제도”설명회 개최
작성자 KICT 게시일 2019.09.06 15:45 조회수 519


건설연,“스마트도시 서비스 인증제도”설명회 개최

- 건설연, WSCE 2019에서 스마트도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인증방안 발표
- 인증기관은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공모사업 가점 등 인센티브 부여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은 9월 6일(금) 일산 킨텍스에서 ‘스마트시티 지자체 및 서비스 인증제 설명회’를 통해 스마트도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인증방안을 발표하였다. 본 설명회는 킨텍스에서 9월 4일(수)부터 6일(금)까지 개최중인 ‘2019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 2019)’ 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건설연과 국토연구원이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설명회에서는 그간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정책과제로 추진해온 스마트도시 서비스 인증 도입방식과 스마트도시 지자체 인증에 대한 설명 및 질의응답이 진행되었다.

이날 연사로 나선 건설연 채창우 선임연구위원은 ‘스마트도시 서비스 인증제도’에 대한 소개와 그간의 추진 현황에 대해서 발표하였다. 발표내용에는 스마트도시 서비스 인증 대상 분야, 인증 신청 방법과 인증기관의 평가 절차, 인증 평가 항목 등이 포함되었다.

스마트시티란 도시공간에 IT융합기술, 친환경 기술 등을 적용하여 행정·교통·물류·방범 및 방재·에너지·환경·물관리·주거·복지 등 도시 기능의 효율화를 지향하는 도시를 말한다. ‘스마트도시 서비스 인증제도’는 이러한 도시공간에 스마트도시 서비스 및 기술이 적용될 시, 스마트도시 부합성, 성능 우수성, 운영 효율성 등 3가지 부문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인증하는 제도로, 내년 하반기 시행 예정이다.

건설연과 국토교통부는 인증제도 활성화를 위해 인증을 취득한 지자체나 기관은 향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 제안 시 가점을 부여받고, 우수 서비스를 대상으로는 사례집을 발간하여 홍보하는 등 인센티브 방안도 마련 중에 있다. 향후 공청회 등을 통해 시범인증 참여 기관을 모집하고 본격적인 인증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성식 건설연 스마트시티연구센터장은 “스마트시티 서비스 인증제는 우수한 기술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앞으로 우리나라 스마트시티의 질적 수준 향상과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보시는 페이지 담당자 정보
관리담당부서 : 대외협력홍보부
관리담당자 : 홍보팀
문의 : 031-910-0283
top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