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ome

HOME > 연구원 소개 > 홍보센터 > 보도자료

보도자료

건설연, 한국중부발전과 "친환경 재생에너지 개발" 협력 글보기
건설연, 한국중부발전과 "친환경 재생에너지 개발" 협력
작성자 KICT 게시일 2019.10.31 09:14 조회수 154

건설연, 한국중부발전과“친환경 재생에너지 개발”협력
- 친환경, 고품위 재생에너지 개발 협력사업 위한 MOU 체결
- 처치곤란 음식물쓰레기를 청정 연료로 활용하는 길 열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이하 건설연)은 10월 30일(수) 오후 일산 본원에서 한국중부발전(주)(사장 박형구, 이하 중부발전)과 ‘친환경 고품위 재생에너지 개발’을 위한 협력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음식물쓰레기를 활용한 청정 바이오 연료 생산과 바이오 가스 발전, 그린 수소생산 기술 확보를 통한 친환경 재생에너지 발전시스템의 구축 등에 대하여 양 기관이 상호협력하는 것이다.

 

2017년 기준 국내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은 하루 1만 5천여 톤에 이르며 처리비용은 연간 1조 3천억원을 웃돌고 있는 상황이다. 음식물 쓰레기는 단순히 매립하거나, 퇴비, 사료, 바이오가스로 재활용 해왔으나 고염분성 및 가축 전염병 관련 문제로 인해 한계상황을 맞이하며 시급히 해결해야할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왔다.

 

건설연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음식물쓰레기를 활용한 친환경 고품위 청정연료 개발에 탄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설연은 중부발전  과의 연구개발 협력을 통해 음식물쓰레기의 최종 처리처분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석탄 의존 화력발전의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달성에 기여함으로써 정부의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적극 부응할 계획이다. 향후 현장실증을 확대하고 관련 지자체 및 산업계와의 협력체계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승헌 원장은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라는 공동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노력해온 만큼 ”건설연의 연구성과와 전력생산 주체인 중부발전사와의 실질적 협력 관계를 구축함으로서 정부가 추구하고 있는 에너지 전환정책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운로드표
첨부파일
보시는 페이지 담당자 정보
관리담당부서 : 대외협력홍보부
관리담당자 : 홍보팀
문의 : 031-910-0283
top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