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home

HOME > 열린마당 > KICT 뉴스 > 포토뉴스

포토뉴스

스마트시티연구센터, 한국언론인협회 공로상 수상 글보기
스마트시티연구센터, 한국언론인협회 공로상 수상
작성자 KICT 게시일 2019.09.06 17:54 조회수 93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시티연구센터(센터장 김성식 선임연구위원)는 지난 6일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월드스마트시티 엑스포 2019(WSCE 2019)’에서 한국언론인협회 공로상과 국토교통부 감사패를 수상했다.

 

스마트시티연구센터는 국내·외 스마트시티를 전략적으로 선도하고 정부의 스마트시티 추진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2018년 4월 원장직속으로 조직된 부서로, 이번 수상을 통해 그간의 스마트시티 관련 연구수행 성과와 정부 정책지원 공로를 인정받았다.

 

스마트시티연구센터가 수행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정부정책과제로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에서 발주한 ‘스마트도시 서비스 인증제’가 대표적으로, 스마트도시의 서비스의 질적 수준향상과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우수 스마트도시 서비스에게 인증을 부여하는 방안에 대해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WSCE 2019에서는 스마트도시 인증제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여, 국내 지자체와 관련 기업 관계자 약 15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인증제 도입에 대한 많은 관심을 받았다.

 

국가연구개발과제에도 핵심분야에 참여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주관하는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프로젝트의 1핵심 4세부를 맡아 대구와 시흥에 적용하는 실증과제들의 성공적인 구축과 운영관리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도시재생연구개발사업에도 2세부주관기관으로 참여하여 스마트도시재생기술이 적용된 도시회복력 향상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스마트시티 기술의 해외진출에도 기여하고 있는데, 내년부터는 베트남 현지에 스마트시티개발협력센터를 설립하고 국내 스마트시티 기술과 정책을 동남아 지역에 이식하는 사업도 추진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연구센터 김성식 센터장은 앞으로 건설연 스마트시티연구센터는 정부의 스마트시티 정책과 스마트도시재생사업 등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정책개발, 기술솔루션 확보, 해외진출 지원 등의 현안사업을 충실히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단체사진

 

사진1

 

사진2

 

  사진3

Twitter로 현재 게시물 링크 내보내기Facebook으로 현재 게시물 링크 내보내기

top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