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건설연-경기주택도시공사 업무협약 체결
  • 작성자KICT
  • 작성일자2025/05/28 00:00
  • 조회수209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5월 28일(수) 경기도 수원시 경기주택도시공사(GH) 본사에서 양 기관 간 ‘건설 디지털 전환(DX) 활성화 기회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날 협약식은 박선규 건설연 원장과 이종선 GH 사장직무대행 등 양 기관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건설정보모델링(BIM)과 확장현실(XR,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망라하는 기술)을 활용한 가상공간에서 함께 진행됐다. 양 기관의 대표는 XR로 구현된 하남 교산지구 신설교량의 가상현장에서 악수를 나누고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장면을 선보였다.

본 업무협약은 건설기술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침체된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산업 전반에 기술 개발과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건설연이 보유한 기술인 건설정보모델링(BIM)과 확장현실(XR)을 결합한 스마트 건설기술의 테스트베드를 GH 사업지구 내에 제공하고, 건설현장의 디지털화 및 자동화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보유한 스마트 기술 실증 및 현장 적용을 지원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에도 이바지할 계획이다.

건설연-경기주택도시공사 업무협약 1
업무협약 체결에 앞서 인사말씀 중인 박선규 건설연 원장


건설연-경기주택도시공사 업무협약 2
건설연의 BIM 기술을 활용한 확장현실(XR)용 장비를 착용하는 박선규 건설연 원장


건설연-경기주택도시공사 업무협약 3
건설연-경기주택도시공사 업무협약 4
XR 기술로 구현된 가상공간을 활용하여 협약식을 체결하는 박선규 건설연 원장(우)과 이종선 GH 사장직무대행(좌)


건설연-경기주택도시공사 업무협약 5
업무협약 체결 후 양 기관장 및 관계자 기념사진 촬영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