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뉴스
건설연-경기주택도시공사 업무협약 체결
- 작성자KICT
- 작성일자2025/05/28 00:00
- 조회수209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5월 28일(수) 경기도 수원시 경기주택도시공사(GH) 본사에서 양 기관 간 ‘건설 디지털 전환(DX) 활성화 기회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날 협약식은 박선규 건설연 원장과 이종선 GH 사장직무대행 등 양 기관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건설정보모델링(BIM)과 확장현실(XR,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망라하는 기술)을 활용한 가상공간에서 함께 진행됐다. 양 기관의 대표는 XR로 구현된 하남 교산지구 신설교량의 가상현장에서 악수를 나누고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장면을 선보였다.
본 업무협약은 건설기술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침체된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산업 전반에 기술 개발과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건설연이 보유한 기술인 건설정보모델링(BIM)과 확장현실(XR)을 결합한 스마트 건설기술의 테스트베드를 GH 사업지구 내에 제공하고, 건설현장의 디지털화 및 자동화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보유한 스마트 기술 실증 및 현장 적용을 지원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에도 이바지할 계획이다.

업무협약 체결에 앞서 인사말씀 중인 박선규 건설연 원장

건설연의 BIM 기술을 활용한 확장현실(XR)용 장비를 착용하는 박선규 건설연 원장


XR 기술로 구현된 가상공간을 활용하여 협약식을 체결하는 박선규 건설연 원장(우)과 이종선 GH 사장직무대행(좌)

업무협약 체결 후 양 기관장 및 관계자 기념사진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