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개

창업기업의 상상을 채우고, 지속가능한 건설의 미래를 열다
  • 작성자KICT
  • 작성일자2021/06/29 00:00:00
  • 조회수126

창업기업의 상상을 채우고, 지속가능한 건설의 미래를 열다
   - 건설연,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 착공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김병석, 이하 건설연)은 6월 29일 오전 10시 30분에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국토교통부 제1차관, 홍정민의원, 이재철 고양시 부시장 및 입주기업 등 총 50여명이 참석했다. 

건설연 스마트건설지원센터는 건설기술진흥법에 의거하여 융ㆍ복합건설기술의 개발ㆍ보급 및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시책을 수립ㆍ시행하고 지원한다. 또한, 융ㆍ복합건설기술 관련 예비창업자와 창업자 발굴ㆍ육성ㆍ교육 및 해외진출 지원, 융ㆍ복합건설기술 관련 창업공간 조성 및 운영 등을 수행하고 있다.

스마트건설지원센터에 창업기업을 위한 공간인 입주공간을 구축하였으며, ‘18년부터 스마트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통해 모집된 총 30개 기업이 입주해 있다. 입주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총 186명의 고용 창출, 127.2억 원의 연매출 달성, 연간 25.1억 원의 투자금액을 유치하는 등의 성과를 달성하였다.
건설연은 매년 스마트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입주기업 추가 및 출구전략기업을 최대 50개까지 육성할 계획이다. 이에 추가로 필요한 입주기업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를 건립하게 되었다. 제2센터는 지상3층, 연면적 1,817㎡ 규모로 건립된다. 총 56개 입주공간에 약 50개의 입주기업이 인큐베이팅 될 예정이며, 입주환경개선 및 공유 공간 확보는 물론 건설연 내 각 연구시설과 창업기업간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 건립공사는 센터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와 시공단계에서 스마트 건설기술이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스마트 건설공사’로 진행된다. 특히, 제2센터 건립공사에는 입주기업의 대표 기술이 활용될 예정인데, ㈜모콘에스티의 모듈형 화장실유닛과 벽체시스템, ㈜비에스소프트의 스마트 음향분석 Home IoT시스템, ㈜지와이네트웍스의 딥러닝 자가학습 화재감지 SW가 적용된다. 제2센터 건립공사의 설계 및 시공은 삼성물산 컨소시엄(삼성물산,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유창, 두원EFC)이 참여한다. 스마트 건설공사를 통해 현장시공을 최소화하여, 공기를 단축하고 우수한 품질 및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건설연 김병석 원장은 “이번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제2센터의 건립을 통해 창업기업의 육성 및 창업 생태 계의 기반을 마련 할 것이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스마트건설기술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윤성원 제1차관은 “혁신적인 새싹기업들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마음껏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고, 기술 융·복합의 시대를 맞아 도약과 도태의 갈림길에 선 건설 산업이 기회와 도전의 길을 열어갈 수 있도록 정부가 힘껏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