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개

2021 녹색건축한마당 “녹색건축, 탄소중립을 향하여”
  • 작성자KICT
  • 작성일자2021/09/28 17:02:25
  • 조회수124
2021 녹색건축한마당 “녹색건축, 탄소중립을 향하여”
 - 2021년 9월 28(화)~29일(수) 녹색건축한마당 온라인으로 개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김병석, 이하 건설연)은 9월 28일(화)과 29일(수) 양일간 “2021 녹색건축한마당”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건설연이 주관하며, 건축공간연구원, 국토안전관리원, 대한건축사협회, 한국부동산원, 한국에너지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이 후원하였다. 행사는 코로나 상황에 맞추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녹색건축한마당 홈페이지(www.greenbuildingfestival.or.kr)를 통해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28일(화) 오전에는 “녹색건축, 탄소중립을 향하여”라는 주제로 국내외 연사가 기조연설 및 초청 강연을 하고, 녹색건축 유공자와 녹색건축대전 수상작 등에 대한 시상이 있었다. 
  건설연 이승언 박사(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작업반 건물분과 위원장)는 국가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기조연설에서 대체에너지 기술의 필요성과 기축 건물 탄소관리제 도입 등을 설명하였다. ‘기후시민 3.5’를 총괄 기획한 대진대학교 이혜원 교수는 초청강연을 통해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건축적인 대안과 이를 위한 건축가의 역할에 대해 강연하였다. 해외 초청 강연자인 국제에너지기구(IEA) 국장인 브라이언 마더웨이(Brian Motherway)와 미국의 대표 건축평론가인 세라 W.골드헤이건(Sarah W.Goldhegan) (전)하버드대 교수는 정책을 통한 건물 에너지 효율 가속화와 함께 인간 삶의 질 개선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또한, 정부의 제로에너지 건축 의무화 로드맵 달성을 위한 포럼인 한-미 ZEB Insight Forum, 그린리모델링 사업에 대한 실무적 접근 세미나, 청소년 대상 녹색건축 관련 진로 탐색 교육 프로그램 등이 라이브로 진행되었다.  
  녹색건축 유공자는 건설연 윤요선 전임연구원 등 3명이 선정되었으며, 녹색건축대전은 포스코에이앤씨건축사사무소의 지속 가능한 도서관이 국토부장관상을 수상하였다. 대한민국 녹색건축대전의 수상작들은 온라인 전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녹색건축의 설계와 시공에 관심 있는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9일(수)에는 탄소중립 기술과 녹색건축 관련 전문가 약 40여 명이 라이브로 세미나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며, 다양한 전문가 견해와 현재 기술개발 현황 등에 대한 의견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건설연은 녹색건축한마당 개최를 기념하여 8월 16일(월)부터 9월 12일(일)까지 걸음 기부 캠페인을 진행하였고, 행사 참여자들이 녹색건축물 구현을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였다. 걸음 기부 캠페인의 목표인 1억 목표 걸음을 약 3배 초과 달성하여 대전환경운동연합회와 함께 에너지 빈곤층의 시설물을 개보수할 예정이다.
  김병석 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녹색건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더욱 많이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건물 분야의 탄소중립 실현과 국가 탄소저감 목표량 달성을 위해 전문가들의 협력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김유진 국토부 녹색건축과 과장은 “정부도 이번 행사의 다양한 의견들을 받아들여 기술개발 및 정책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