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건설연, 국토부 등 4개 기관과 국가공간정보 활용 협약식
  • 작성자KICT
  • 작성일시2021/06/07 00:00
  • 조회수61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6월 7일(월)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문화재청,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함께 "2021 국가공간정보 공동 활용 협약식"을 개최하였다.

공간정보란 지상, 지하, 해양, 대기 등의 공간에 존재하는 자연 또는 인공적인 객체의 위치정보를 말한다.

공간정보는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와 융·복합을 통해 현황분석은 물론 합리적인 의사결정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한국판 뉴딜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공간정보는 디지털 트윈 생태계 실현을 앞당기는 핵심 자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협약은 기관마다 보유하고 있는 공간 정보 데이터를 융․복합 활용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공간정보를 보다 정교하게 구축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간정보 댐'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과 미래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긴밀한 협업과 소통을 강화하고, 농식품정보(팜맵), 교량터널 제원, 문화재 정보, 3D 도시모델 등의 공간정보가 공동으로 활용됨으로써 농업컨설팅, 침수지역의 3D 분석, 교량안전관리 등 도시 안전관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국가공간정보 공동활용 협약식 1



국가공간정보 공동활용 협약식 2



국가공간정보 공동활용 협약식 3



국가공간정보 공동활용 협약식 4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