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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을 이해하는 기술, 기술을 이해하는 연구자
▲ 염동준 KICT 건설정책연구본부 수석연구원 스마트 기술이 건설 현장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는 요즘, 사람과 기계가 협력하는 새로운 방식의 건설이 주목받고 있다.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미래를 위해, 기술 간의 연결뿐 아니라 사람 간의 ‘공학적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술을 이해하고 함께 나아가는 협업의 길을 연구하는 이가 있다. 기술과 사람을 잇는 스마트 건설의 길을 모색하는 건설정책연구본부의 염동준 수석연구원이 그 주인공이다. 공학적 언어로 소통하는 연구자 어릴 적부터 엔지니어였던 아버지를 보며 과학자를 꿈꿔온 염동준 수석연구원은 건축공학을 전공으로 선택한 뒤, 건설 자동화 기술과 정책 연구 등 스마트 건설의 다양한 분야를 두루 경험해 왔다. ‘주거’를 책임진다는 사명감에서 출발한 그의 길은 결국 학창 시절 꿈꿔왔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현실이 되었고, 지금 그는 기술과 현장을 잇는 연구자로서 스마트 건설의 미래를 설계해 나가고 있다. 그는 도로면 유지보수 장비, 외벽 도장 로봇, 기초파일 정리 로봇 등 사람과 기계가 함께 일하는 기술을 개발하며 현장의 생산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데 기여해왔다.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제대로 협업하려면 그 기술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스마트 건설기계개발 시 장비의 초기 설계를 직접 수행하거나, 소프트웨어개발 시 일부 기능을 구현해 보는 등의 활동을 통해 기술적 식견을 높임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협업과 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제가 말하는 ‘공학적 소통 능력’은바로 그런 기술적 이해를 바탕으로 원활히 협업하는 능력을 뜻합니다.” 기술과 현장을 잇는 스마트건설기술개발사업 현재 그가 가장 중점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과제는 ‘스마트건설기술개발사업’이다. 약 2천억 원 규모의 대규모 R&D로, 그는 ‘토공자동화 연구단’에서 ‘건설현장 정보 수집’을 목표로 하는 2세부 주관기관의 연구자로 참여하고 있다. 드론과 지상 무인주행장치 등을 활용해 건설현장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정밀 디지털 맵을 생성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다. “이 과제는 제 연구 경력을 대표하는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어요. 사실 이 연구가 시작된 2020년에는 연구원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첫발을 디뎠고, 4년 차가 되는 시점에 정규직으로 입사하여 지금까지 줄곧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저에게 남다른 의미가 있어요.” 그는 기술 발전 속도가 유난히 빠른 스마트건설 분야에서 국내외 기술 동향을 꾸준히 조사하고, 현장 기술을 직접 확인하며 연구와 실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려는 노력을 계속해 왔다. 스마트건설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면서 이를 위해 드론 조종자 1종 자격도 취득했다. “연구 초기엔 선도 기술이었던 것이, 몇 년 사이 구기술로 바뀌는 걸 경험했어요. 그런 빠른 흐름을 따라가기 위해선 꾸준히 기술을 몸으로 익히는 수밖에 없더라고요.” 균형감 있게 일하고, 묵묵히 걷는 연구자 그에게 운동은 일상을 지탱해 주는 중요한 에너지다. 축구, 농구, 야구 등 팀 스포츠를 즐기며 몸을 움직이는 시간을 소중히 여긴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몸이 약해지고 스트레스가 쌓이는 편이에요. 그래서 꾸준히 하려고 노력 중이에요.” 현재는 KICT 내 농구와 풋살 동호회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여유가 있을 땐 점심시간을 활용해 헬스장에서 개인 운동도 이어가고 있다. 연구가 막힐 때는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으로 해답을 찾는다. 억지로 생각을 끊기보다는 조용히 집중할 수 있는 활동을 하며 흐름을 지켜보는 방식이다. “어느 순간 생각이 정리되거나, 문제의 본질을 새롭게 바라보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그렇게 다져진 인내와 통찰력은 협업 과정에서도 유효하게 작용했다. “자동화 장비 개발 당시, 경영진은 비용을, 설계자는 잦은 설계 변경으로 인한 피로를, 작업자는 안전을 걱정했어요. 각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한 결과 연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죠.” 그는 자신이 개발한 성과물이 외부에 기술이전되거나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되는 순간,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한다. 연구가 단지 이론에 머무르지 않고 실질적인 가치를 만들어낸다는 확신이 들 때, 연구자로서의 의미를 되새기게 된다는 것이다. 앞으로는 자신이 개발한 기술이 건설현장 곳곳에서 활발히 쓰이는 모습을 직접 보고 싶다는 바람도 전했다. 나아가 그는 스마트건설기술이 단순히 개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제도와 정책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수용되고 작동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현재 건설 산업은 청년 인력의 유입이 줄고, 숙련공의 이탈이 심화되면서 산업 기반 자체가 흔들리고 있다. 이는 단순히 인력 수급의 문제가 아니라, 기술 발전에 발맞춘 제도적 대응이 미흡하다는 점에서 비롯된 구조적인 한계다. 결국 기술만으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기술이 현장에 제대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이를 제도적으로 수용하고 조율할 수 있는 정책적 기반이 함께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스마트건설기술은 단순한 첨단기술이 아니라, 산업의 기반을 되살릴 수 있는 실마리라고 생각해요.” 염동준 수석연구원은 기술과 정책을 함께 이해하고, 현장과 제도를 연결하는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묵묵히 이어가고 있다.
건설정책연구본부
게시일
2025-04-24
조회수
42
한국형 리포트카드(K-Report Card) 개발 방향
한국형 리포트카드 K-Report Card 개발 방향 ▲ 차용운 KICT 건설정책연구소 수석연구원 제조업 자동화의 현주소 사회간접자본(SOC, 이하, 인프라)은 국가 발전의 핵심으로, 경제성장에 크게 기여했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70~80년대 도로, 철도 등 인프라 보급과 함께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룩한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인프라의 초기 투자 이후 40여 년이 경과함에 따라, 교량 붕괴, 열수송관 파열, 도로 유실 등 인프라 노후화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제5차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 기본계획(국토교통부, 2022)에 따르면 준공 후 30년 이상 노후시설 비율은 17.3%이며, 10년간 3배(45.7%) 가량 증가할 전망이다. 정부는 2020년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 기본법(이하, 기반법)」을 시행하여, 노후시설 유지관리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법정 인프라에 대한 등급을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 물리적인 상태뿐만 아니라 안전, 국민복지, 미래수요 등 종합적인 지표를 고려한 평가가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공식적인 연구결과는 이뤄지지 않았다. 한편, 미국, 영국 등 국외 선진국에서는 다차원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인프라 시설에 대한 거시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미국토목학회(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SCE)의 리포트 카드(Report Card)가 있다. ASCE에서는 인프라 유형별 다면 평가 결과를 등급화하여 리포트 카드를 4년 주기로 발간하고 있으며, 인프라 투자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예산 중 SOC 예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4% 수준으로, 인프라 본연의 가치를 설명하기 위하여 전문적·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인프라의 질적·양적인 확충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 자료 마련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다. 이 글에서는 한국형 리포트(가칭, K-Report Card) 개발을 위한 방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인프라 평가체계 고찰 국외의 경우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 ‘리포트카드’라는 용어를 각기 다르게 사용하지만, 공통적인 점은 인프라 평가에 다차원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다만, 국가별로 평가하는 인프라의 대상은 상이한 점이 있다. 국외 인프라 평가지표에 대하여 살펴보면, 먼저 미국은 용량(Capacity), 물리적 상태(Condition), 재원조달(Funding), 미래수요(Future need), 운영 및 유지관리(Operation and Maintenance), 공공안전(Public safety), 회복력(Resilience), 혁신성(Innovation) 8가지 요소로 평가를 하고 있다. 이 외에도 영국의 경우 물리적 상태 및 용량, 회복력, 지속가능성, 재정 삭감의 영향, 향후 5년 전망으로 평가하고 있다. 캐나다의 경우 물리적 상태와 자산관리 실태 및 역량에 대하여 평가하며, 호주는 영국과 유사한 지표를 갖고 있다. 다음으로 평가 대상의 경우 미국(공항, 댐, 상수, 하수, 에너지, 유해폐기물, 고형폐기물, 수로, 제방, 공원, 철도, 도로, 교량, 학교, 운송)이 가장 많은 인프라를 평가하고 있으며, 캐나다의 경우 자료수집이 쉬운 상·하수, 우수 도로를 평가하고 있다(표 1). 표1 국외 인프라 평가 방법 요약 평가조직 평가대상 평가요소 평가방법 평가등급 ICE (UK) 에너지, 교통, 상·하수.홍수관리, 디지털. 폐기물 및 자원관리 물리적 상태 및 용량, 회복력, 지속가능성, 재정 삭감의 영향, 향후 5년 전망 산재하여 있는 데이터를 취합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전문가들의 정성적인 평가 A에서 D까지 5단계의 문자 등급 ASCE (USA) 공항, 댐, 상수, 하수, 에너지, 유해폐기물, 고형폐기물, 수로, 제방, 공원, 철도, 도로, 교량, 학교, 운송 용량, 물리적 상태, 재정조달, 미래 수요, 운영 및 유지관리, 공중 안전, 회복력 시설물 점검 관련 보고서가 근거로 활용되고, 시설물의 현황조사를 위해 수천 건의 설문 조사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 전문가의 판단이 주요한 평가방법 A에서 D까지 5단계의 문자 등급 관,산,학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운영위원회 (캐나다) 상수, 하수, 우수, 도로 (자료수집이 쉬운 시설물군) 물리적 상태, 자산관리 실태 및 역량 구체적인 검시 검측 데이터 및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지자체 인프라 관리 담당 공무원이 설문 수행 Very good, Good, Fair, Poor, Very poor의 5단계의 문자 등급 ENGINEER AUSTRALIA (호주) 도로, 철도, 공항, 항만, 상수도, 하수도, 우수시설, 관개시설, 전기, 가스, 통신 물리적 상태, 가용성, 신뢰성, 유효성, 효율성, 지속가능성 (경제적·환경적·사회적 이슈 관점)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다양한 근거자료를 수집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정성적 평가 A에서 D까지 5단계의 문자 등급 K-Report Card 개발 방향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대표적인 ASCE의 평가지표를 참고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하도록 평가요소를 재설정 하였다. 관련된 평가요소는 전문가 5인의 Focus GroupInterview를 통하여 설정하였다. 대표적인 의견으로, 미국의 경우 전문가집단이 모여서 평가하기 때문에 평가요소가 인프라를 사용하는 국민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점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실제로 최근 인프라 사고 발생 등으로 인한 인프라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좋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실제 인프라의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도, 불만족에 대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포함하여 인프라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평가체계를 구성하였다. 이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인프라 체감지수라고 명명하여 국민이 인프라에 대하여 느끼는 정도를 평가지표로 추가 검토하였다. 표 2는 K-Report Card 평가지표 예시이다(최종 평가 시에는 일부 지표가 바뀔 수 있음). 표 2 K-Report Card 평가지표 예 구분 도로 공항 철도 대중교통 시설용량 국토 면적당 도로연장) 인구당 도로연장) 자동차당 도로연장) 국토계수당 도로연장) 고속도로 IC접근성(이동거리) 고속도로 접근성(소요시간)) 간선도로 접근성(소요시간) 국내여객수송 국제여객수송 국내화물수송 국제화물수송 지연, 결항 정도 공항 접근성(소요시간) 국토면적당 철도 연장) 인구당 철도 연장) 철도 차량 수당 철도 연장) 국가 예산 대비 철도 연장) 고속ㆍ고속화철도 접근성(이동거리)) 고속/시외버스터미널 접근성(소요시간)) 기차역 접근성(소요시간) 1인당 대중교통 이용 가능 거리 서비스 지역 내 인구 밀도 차량 수용 능력(버스, 전철 등) 운행 빈도 대중교통 환승 접근성(소요시간) 지하철역/버스정류장 접근성(소요시간) 상태 도로 포장률 포장 상태등급 종단 평탄성, 균열률, 교통 통제 비율 도로교통 혼잡 비용 점검진단 계획 및 실적 활주로 포장 지수 공항 관리기관 대상 조사 레일 상태 등급 궤도 정렬 상태 잡음 및 진동 수준 역사 및 차량 시설의 유지보수 상태 철도 트래픽 관리 및 혼잡 상황/추세 검사 및 진단 계획 및 성과 차량 및 승강장의 유지보수 상태 신호 및 통신 시스템의 상태 승객 편의시설 상태 대중교통 네트워크의 연결성 및 효율성 예산 도로 유지관리 예산 및 추세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지원상태 공항시설 유지관리 예산 및 추세 정부 및 지방 자치 단체의 재정 지원상태 철도 유지보수 예산 및 추세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지원상태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한 예산/추세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지원상태 미래재정전망 도로 확장 및 개선 투자계획 도로 확장 및 개선을 위한 재정적 지원 가능성 공항시설 확장 및 개선 투자 계획 공항시설 확장 및 개선을 위한 재정적 지원 가능성 도로 확장 및 개선 투자 계획 도로 확장 및 개선을 위한 재정 지원 가능성 대중교통 확장 및 개선 투자 계획 대중교통 확장 및 개선을 위한 재정 지원 가능성 운영 및 유지관리 정기검사 및 유지보수 매뉴얼 구축수준 시설물 안전 검사 및 개선 충실도 안전 및 보안을 위한 조치들의 시행상황 정기검사 및 유지보수 매뉴얼 구축수준 시설물 안전 검사 및 개선 충실도 안전 및 보안을 위한 조치들의 시행상황 정기검사 및 유지보수 매뉴얼 구축수준 시설물 안전 검사 및 개선 충실도 안전 및 보안을 위한 조치들의 시행상황 정기검사 및 유지 보수 매뉴얼 구축수준 시설물 안전 검사 및 개선 충실도 안전 및 보안을 위한 조치들의 시행상황 공공 안전성 10만 명당 사망자 수 10만 명당 부상자 수 공공시설 피해현황 항공 사고 발생 현황 항공 준사고 현황 경량ㆍ초경량 사고 현황 10만 명당 사망자 수 10만 명당 부상자 수 공공 시설의 피해 상태 10만 회 이용당 사고 및 사망자 수 대중교통 시설 및 차량의 안정성 회복력 응급복구현황 자연재해나 긴급 상황 발생 시 복구 속도(소요시간) 연간 공항 폐쇄 일수 자연재난 위기대응 실무매뉴얼 현황 자연재해나 긴급 상황 발생 시 복구 속도(소요시간) 비상 복구 상태 자연재해나 긴급 상황 발생 시 복구 속도(소요시간) 장애나 불편을 겪는 승객을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 제공 상태 자연재해나 긴급 상황 발생 시 복구 속도(소요시간) 혁신성 PMS 수준 ITS 수준 다중교통 연계 신기술 활용비율 첨단 안전/지연/연료절감 시스템 활용 공항시설 관리 혁신성 다중 교통 연결성 신기술 및 프로젝트 전달 방법의 활용도 친환경 및 지속 가능 교통 솔루션 도입 상태 승객편리를 위한 디지털 기술 및 앱 활용 서비스 효율성 및 승객 경험 개선을 위한 혁신적인 전략 및 기술 채택 K-Report Card는 두 가지 관점에서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첫째, 외국 사례와 유사하게 전문가 집단이 인프라의 상태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평가할 예정이다. 기본적인 지표의 방향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ASCE 지표를 준용하지만, 국민 삶의 질과 연계한 지표를 포함함으로써, 외국과의 차별성을 갖고자 하였다. 평가방법으로는 5점 척도로 평가하여 5등급 체계로 나타내고, 평가시설물은 기반법에 있는 15종 시설물을 평가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평가주체는 시설물별 전문가로 구성되는데, 산.학.연.관 전문가로 구성하고, 특히 시설물 유지관리 주체를 포함하여 구성할 예정이다. 예상되는 결과물은 그림 1과 같이 ASCE 리포트 카드와 유사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국민이 느끼는 만족도와 불만족도를 평가하여, 인프라 체감지수를 도출할 계획이다. 즉, 첫 번째는 물리적인 상태의 평가에 초점을 맞췄다면, 두 번째 평가에서는 국민이 인식하는 인프라의 상태를 평가하고자 한다. 인프라 평가 대상은 교통, 수자원, 에너지, 환경, 통신, 생활 인프라로 구분하여, 국민 생활과 밀접한 형태로 대상을 재구성하였다. 평가지표는 ASCE 지표와 다르게, 국민의 체감도를 느낄 수 있도록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전 국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지역별 인구수를 고려한 표본을 수집할 계획이다. 인프라 평가는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고, 지역별, 인프라 별로 차이를 볼 수 있도록 구성할 예정이다. 마치며 이 글에서는 한국형 리포트 카드, K-Report Card 개발 방향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본 연구는 과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수행했던 2차례의 연구와 2023년에 수행했던 기획과제를 바탕으로 2024년부터 2025년까지 2년간 수행될 예정이다. 그간 2차례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연구성과 발표에 대한 거버넌스 이슈가 대두되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는 발간 주체 등을 고려하여 연구성과 발표에 대한 계획 수립이 중요한 이슈임을 고려하여 거버넌스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다음으로 올해에는 15종 시설물 중, 8종 시설물에 대한 평가를 계획하고 있다. 15종 시설물에 대한 모든 평가를 한 해에 하면 좋겠지만, 인프라 별로 구축된 데이터의 수와 데이터의 상세 수준이 상이하여, 추가적인 데이터 수집이 필요한 인프라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한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프라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시발점이라고 판단되며, 이 연구를 시작으로 하여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리포트 카드의 가장 중요한 점은 연속성 있는 발간이다. 미국의 리포트 카드가 영향력 있는 보고서가 되는 데 가장 큰 원동력을 얻었던 것은 4년을 주기로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했다는 것이다. 이에 국민 삶과 밀접한 인프라의 거시적 관점, 그리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지속적인 평가를 수행하고, 인프라의 지속가능성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주요사업 건설정책 및 건설관리 발전전략 연구의 일부로 진행된 결과를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 참고자료 • 국토교통부 (2022) 제5차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 기본계획
건설정책연구본부
게시일
2024-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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