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정보

센터 전경
대표사진
  • SOC성능연구센터는 경기도 연천군 692,110제곱미터의 부지에 조성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첨단 기술 실증 인프라입니다.
  • 국가 차원에서 건설교통기술에 대한 원스톱 토탈 실즘실험서비스를 제공하는 건설교통기술 허브 구축을 목표로 첨단 SOC 기술 실증센터, 융·복합 비즈니스 지원센터, 건설교통 R&D Test Bed Sector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로인프라 국가성능시험장(K-ROAD)
소개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천SOC실증센터 내에 설치 운영중인 도로인프라 국가성능시험장은 국토교통부와 함께 추진 중인 국내 최고 수준의 도로교통 연구개발 종합 실험시설입니다. 주요 연구시설로는 기상재현 도로실증실험시설, 포장가속시험기(APT), 실대형 규모 도로 미세먼지 저감 실증시설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악천후 기상재현시설은 국내 최초로 안개, 강우, 강설, 야간시환경(조명)을 실 기상수준으로 재현(강우강도 50~100 mm/h), 안개 시정거리 30m, 강설 5cm/h)하 가능하며 이외에도 야간환경실험시설(레일기반 이동식 조명실증 실험시설), 도로소음, 기능성포장, 에너지하베스팅, 융설제, 이동식 겐트리(도로표지 실험등 활용), 터널형쉴드(안개 및 터널주행환경 모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상재현시설은 악천후 조건에서 도로조명, 시선유도시설, 도로전광표지판 등 도로 시인성 향상시설에 대한 성능검증(안전 베이스라인 규명) 및 첨단운전자 지원시스템(ADAS) 및 자율주행차 센서의 인프라(차선 등) 인지 고도화 및 장애물 검지성능 평가에 활용되고, 포장가속시험기는 단기간에 포장 내구성을 시험하는 시설로 포장 신공법이나 차선도색 노후화에 따른 성능저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데 활용되고 있으며 실규모 도로 미세먼지 저감 실증시설은 도로 미세먼지 저감 및 제거기술을 평가하고 실증하는데 활용됩니다.
  • 도로인프라 국가성능시험장은 실 도로 규모 실검증 기술평가를 통해 우수기술 시장진입 가속화 및 실효성 있는 기술개발을 통해 선진국과 도로교통 인프라 기술격차를 최소화하고 도로교통 사업분야 확대를 통한 정부 한국판 뉴딜정책 지원을 위한 시험장으로 발전시켜 국민들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안전·안심 국토교통 기술 개발」의 중추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기상재현도로실증센터 주요실험시설
대표 연구과제
대표 연구과제
구분 과제명 수행기간 팀장 발주처 계약액
(천원)
수행액
(천원)
주요사업 악천후 대응 스마트도로 기술 개발 `21.01~ 김용석 과기부 700,000 670,000
주요사업 (REMS) 연구시설장비 공동활용서비스 및 장비운영 지원사업_연천SOC실증센터 `18.02~ 이석기 건설연 40,000 40,000
주요사업 (묶음정립사업) 기상환경재현 실증 도로교통 안전연구_기상재현도로 실증실험시설 `20.01~ 이석기 건설연 6,553 6,553
주요사업 (REMS) 연구시설·장비 공동활용서비스 및 장비운영 지원 사업_포장가속시험기 `16.01~ 최지영 기타 1,000,000 1,000,000
국가R&D 발광형 노면표시 도로 적용성 검증 연구 `21.01~ 이석기 국토부 350,000 350,000
국가R&D 스마트 로드스터드 기반 도로안전 정보수집 및 운영기술 개발 `21.01~ 이석기 국토부 117,200 117,200
국가R&D Lv.4 자율협력주행 대응 교통객체 인지고도화 및 악조건 해소기술 개발 `21.04~ 이석기 경찰청 600,000 600,000
국가R&D 광원 최적화를 통한 기상 악천후 대응 및 에너지 절감형 친환경 도로전광표지 개발 `21.10~ 이석기 중기청 50,000 50,000
합계 2,863,753 2,833,753
대표연구성과 및 실증실험 수행
주요실험
스마트도로기술 실용화기술 (Dynamic Road Marking)
  • 공사구간 등 급차로 변경 필요 구간에서 차량의 경로 유도성을 향상 시킴
  • BLE(Bluetooth Low Energy)활용 도로 전방 유고(공사구간, 교통사고 등)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교통서비스 확대함
  • 개별 DRM 소그룹단위(5~10개), 중그룹단위(20~50개) 밝기, 색상 제어가 가능하도록 구성함
  • 실증실험을 통해 DRM 최적 광도 값을 도출함
스마트 도로 대안 기술간 비교 평가(악천후 도로조명 대안 제시)
  • 기존 폴조명 대비 악천후 시 최적 시인성 제공
  • 우천시 난반사 최소화로 차선시인성 확보
  • 안개시 색온도 조절형으로 차선 시인성 확보
  • 라인조명이 악천후 기상조건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주행 환경 제공 검증
스마트 도로 대안 기술간 비교 평가(악천후 도로 가변제한 속도표지 한계 규명)
  • 광학 특성과 시인거리 관계식 도출을 위한 고유치 측정함
  • 안개 시 VSL 표지 크기, 휘도에 따른 시인거리 관계식을 도출함
  • DIS 등 도로변 정보제공시설(LED 기반 발광형식)의 악천후 시 최소 휘도 값 결정을 위한 근거로 활용
  • DRM과 연계하여 유고 상황 정보제공, 적정 속도 관리 서비스 제공 시 정보제공시설의 밝기 관련 기술 규격 정립에 활용
스마트 도로 대안 기술간 비교 평가(악천후 도로 차량 후미 등화 시인 성능 실증 실험)
  • 양산 후미 등화 4종에 대한 안개 시 성능저하를 평가함
  • 등화 광도 단계별 시인거리 도출 및 피실험자 활용, 광도 대비 시인성을 평가함
  • 정상 기상 대비 안개 시 양산 후미 등화 시인거리 감소를 확인함
  • 도로 이용자 안전성 측면에서 차량 후미등 최소 광도값 규정 마련이 필요함
  • 악천후(특히 안개)시 차량 후미 등화 가변 광도값 표출 시스템 개발이 필요함
  • [특허출원] 시정거리 변화에 연동하는 자동차 후미등 및 제동등을 포함한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 자동 광도조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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